[칼럼] 고려대 인문논술 준비 part. 2 평가하기
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"[칼럼] 고려대 인문논술 준비 part. 1 문제해결방안" 을 읽어주셔서
바로 2023 고려대학교 모의논술 문제 2번에 나타나는 '평가하기' 유형에 대해서도 설명해보려 합니다.
'평가하기' 유형에 대해서 설명하기 위해서 우리는 우선 '기준 제시문'과 '대상 제시문'을 정확히 구분해야 합니다.
'기준 제시문'이란?
-> '평가하기' 유형에서 기준 제시문이란 평가에 있어 기준이 되는 제시문입니다. 평가를 당하는 제시문이 아닌 평가를 '하는' 제시문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.
'대상 제시문'이란?
-> '기준 제시문'에 의해 평가를 '받는' 제시문이라고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.
매우 쉬워보이는 이 두 제시문의 관계를 굳이 왜 설명하냐고요?
간혹 이 두 관계를 정확히 짚지 않고 문제로 달려드시는 분들 계신데.... 이거 제대로 제시문 간 관계 잡고 들어가야 논제 제대로 해결합니다.
문제 2번에서는 1~5번이 기준 제시문이 되는 것이고, 7번 제시문이 대상 제시문이 되는 것 입니다.
자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는 여기까지 하고,
평가 유형 설명 이어가겠습니다.
'평가하기' 유형은 말 그대로 기준 제시문이 대상 제시문을 '평가'하는 것인데,
논제에 제시된 것처럼 '옹호'와 '비판' 둘 중 하나로 평가하시면 됩니다.
긍정적 <-> 부정적
혹은 옹호를 지지라고 해줄 수도 있습니다.
비판에서는 더 나아가면 반박까지 해줄 수 있겠고요.
하나의 기준에 의해 평가를 하는 것인데 기준 제시문과 대상 제시문이 그 기준에 서로 일맥상통하고 일치한다면 '옹호'를 하시는 것이고, 이와 반대로 불일치할 경우에는 '비판'하는 것입니다.
애매한 답은 없습니다.
"아~ 아리까리~ / 긍정적으로도 볼 수 있고 부정적으로도 볼 수 있다(?)"
이딴거 없.습.니.다.
평가는 '다각도'에서 하실 수 있어야 합니다.
저는 평가를 할 때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합니다.
i) 내용적인 측면에서 일치, 불일치
ii) 주장의 논리구조, 형식적 측면에서 일치, 불일치
여러분들이 평가하기를 할 때 쉽게 떠올리는 것이 (i)에 해당하는 내용적인 측면에서 일치, 불일치입니다.
예시를 들어보면
-> 기준 제시문 : 고정관념에 매몰되는 안됩니다.
대상 제시문 : '신'의 태도는 '농업'이라는 한 가지 가치만을 우선합니다.
평가 : '신'은 한 가지 관점에만 매몰되어 있는 태도를 보여 기준 제시문에 의해 비판받을 수 있다.
위의 예시는 전형적인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일치, 불일치에 의한 평가입니다.
이는 평소에 논술 공부를 해보지 않은 학생분들도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.
그러나!!! 골 때리는 것은 (ii) 유형입니다.
보통 여러분들이 마주할 논술 기출 문제들은 (i) 유형에 해당하고 보통 이 안에서 다 해결됩니다.
제가 2023 고려대학교 모의논술에 나온 예시를 통해 (ii) 유형을 설명해보겠습니다.
-> 기준 제시문 : 문화적 다양성 존중 -> 사회(공동체) 안정, 발전
대상 제시문 : 농사가 국가 경영의 근간(생활 족해야) -> 사회 공동체 안정, 발전
제가 일부러 결과 값에는 설명이 용이하기 위해서 '사회 공동체 안정, 발전'으로 똑같이 맞췄습니다.
평가 : 가치 추구에 있어 선후 관계가 존재한다는 점이 일맥상통하기에 대상 제시문을 긍정 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.
느낌이 오시나요?
단순하게 내용적인 측면, 내용적 관점에 의한 평가가 아닌 '주장의 논리구조'를 평가하고 있습니다.
2023 고려대학교 모의논술이 좋은 문제인 점이 이 점을 건드려줘 학생들이 공부할 것이 있다는 겁니다.
'사회 공동체 안정, 발전이라는 가치를 추구함에 있어 선후 관계가 존재한다는 점'을 우리가 시험장에서 처음 마주했다면 과연 찾아낼 수 있었을까요?
지금 이 글을 읽어보시고 계시는 여러분은 이 점을 기억하고 가져가셔야 합니다.
전혀 다른 두 제시문을 읽으실 때, 내용적인 측면에서의 일치, 불일치를 찾으실 수 없을 때...!
바로 (ii) 유형은 아닐까? 하고 생각해보시면 어떨까요?
물론 위의 (ii) 유형을 제대로 풀어내기 위해서는 제시문 독해, 요약이 정확해야 한다는 점도 기억하세요!
다음에 수요가 있다면 요약하는 법도 한 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.
part. 2 평가하기는 이 정도면 충분한 것 같습니다.
제가 제대로 제가 하고 싶은 말을 전달했는 지 잘 모르겠습니다.
읽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.
혹시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. 힘이 되더라구여..!
0 XDK (+0)
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.
-
러셀러분들 0
러셀에서 오르비 어떻게 하나요? Vpn유니콘 써도 인터넷 막히던데 잘되는...
-
3000부 판매신화 기록 지구과학 핵심모음집을 소개합니다. (현재 오르비전자책...
-
변태 극혐!
-
.
-
질받이란 말은 좀,, 11
이 포맷 기억하는 사람 있으려나..
-
ㅇㅈ은 알파메일 피메일들이 하는 것...
-
이미지 적어. 5
클로버 댄스.
-
ㅇㅈ달린다ㅋㅋ 4
퀸보아
-
1년넘게 하면서 댓번은 한듯
-
프사변경완 2
확인용글
-
여름과 가을을 불태워보자
-
ㅇ
-
당연히 많겠죠? 이유는 모르겠는데 수학 잘하는 사람이 ㅈㄴ 많아서 그런가 수학...
-
남은게 지수로그 삼각함수 확률 통계인데 기출이 뭐 그리 무섭다고 개념 붙잡고 있던...
-
6월에 함 풀어볼까요 일단 사두긴 했는데
-
이미 외워버렸을 것 같음
-
지듣노 2
https://youtu.be/_NPfR_o72io?si=CEpXCYcqWjjUGc4r 노래 좋음
-
산책나가기 7
그리고 12시까지만 애니프사 좀 하겠슴다
-
. 0
근데 인생의 법칙을 깨달았는데 힘들어도 사람들에게 힘든 티를 내지 않을것 그리고...
-
지금 애니프사단 한줌단 돼서 놀리기 힘드네요.. 제가 직접 선봉에 서겠습니다
-
관전이나 해야겠음 할 사진도 없다 사실
-
모기쉑 컷 2
-
누구랑 결혼해야하지..
-
ㅇㅈ 할때 15
그냥 하고 3초 삭 vs 모밴으로 하고 6초 삭
-
십덕프사 대장들이 꽤 나가서 ㅇㅇ
-
질받 3
제목 == 내용
-
하지만 노잼이라 손이안가게되 내가 풀어도 싯팔 맞을지모르는과목
-
혹시 뭐가 제일 어렵나요? 미적이에요
-
저처럼 열심히 해도 안 오르는 경우도 있습니다
-
이미지써주세요.. 15
-
얘가 제일 어렵죠?
-
저도 이미지 20
헤헤
-
이미지 4
이미지²
-
체스 2
내거는 폰만 따이고 상대 꺼 거의 다먹어서 기분 째지네요
-
1. 글을 자주 쓴다. 단, 자기한탄글이나 멘헤라식 사고, 비방, 욕설 등은...
-
실전 모의고사 무료 배포 [25학년도 6월 평가원 모의고사 대비] 8
[스타강사코리아 - 대성마이맥 주관] 최종 진출자 Daniel 의 6평 대비 실전...
-
베그 잘하면 0
랜쿼드 하면 재밌겠네 못해서 할일 없을듯
-
이미지... 5
말이에요
-
? ㅇㅈ했음?? 17
누가 했음? 궁금한데
-
이미지 교환. 3
먹튀 예정(?)
-
나도 이미지 써줭 20
누워서 보고 있을게
-
남붕이가 더 많네요 흠
-
수2미적 기출양너무많아서 한참기출만볼듯ㅜ
-
나도 이미지 10
너무 늦었나?
-
확통 질문 0
1~10 중에서 3개를 뽑은 다음 그 3개 중에서 임의로2개 선택했을 때 서로소가...
-
할거하러감 2
너무 자주있는거 안 좋음
-
적분이풀린다 17
신난다 맨날1213142021적분한테쳐맞았는데 오늘기출들처음으로기강잡았어 기합
읽어주시고 댓글 달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
앗.. 사실 제대로 읽진 않았는데.,
이따 낮에 여유 있을 때 열심히 읽어볼게용
앗..!
감사합니다....!!!!!!!!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:) !!!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:)
고논 준비생으로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